🍔[2022 푸드위크]에서 찾아본 식품 브랜드의 대표적인 물류 고민
안녕하세요.
초간단 물류경쟁력, 콜로세움입니다.
콜로세움은 지난 11월 2일 열린 제17회 서울 국제 식품 산업전 [Food Week]에 방문하여
F&B 식품 브랜드 담당자분들을 만나뵈며 현장에서 물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특산물을 가공하여 판매중이신 개인 브랜드부터
요즘 성장하고 있는 식품 산업 대체식품, 비건 등의 스타트업까지 다양하였지만
식음료 브랜드 대표님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바로 물류 비용이었습니다.
각 담당자분들마다 비용으로 고민하시는 세부 요인은 다양하였는데요.
대표적인 이유는 아래 세 가지와 같았습니다.
사례 A.
전통주 브랜드 업체 대표
"정확한 재고가 관리가 안되서 비용 손실이 많이 납니다. 판매 예측이 어려워 재고가 쌓이거나
유통기한에 맞는 납품 일정을 맞추지 못해 상품을 폐기하는 일도 많고요.
반대로 추가 생산 일정 관리가 안되서 판매 취소가 발생하는 상황도 부지기수입니다"
대량 생산에 따른 보관 비용에 대한 부담
사례 B.
OEM 생산 밀키트 업체 대표
"최소 생산 수량이 있어 한 번 생산할 때 팔레트 단위로 5개 이상 생산해야는데요.
판매가 늦어질 때는 보관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공장에서도 점점 보관 비용을 올리고 있어 합리적인 물류대행 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비효율적인 물류 프로세스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부담
사례 C.
냉장냉동 가공육 업체 대표
"밀키트를 판매할 때 일반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B2C 물류,
그리고 온라인이나 백화점 등에 납품하는 B2B 물류를 동시에 해야 하는데요.
복합 물류를 동시에 진행하는 업체를 찾지 못해
현재는 2곳의 물류 대행업체와 계약해서 운영 중입니다.
이로 인해 물류 비용의 증가나 커뮤니케이션 부담이 많습니다"
식품 브랜드 담당자분들은 물류로 인한 여러 가지 부담을 갖고 계실텐데요.
콜로세움을 통해 비효율적인 물류 프로세스는 최적화하시고,
전국 최고의 물류 인프라를 이용하시면서 동시에 물류 비용은 최대 30%까지 절감해 보세요.
콜로세움 COLO 솔루션
AI 인공지능으로
풀필먼트를 스마트하게
COLO 솔루션으로!
실시간 입출고 내역을 데이터 연동으로 간편하게 진행하세요.
생산 수량 예측과 안전 재고량 확보까지 콜로세움이 다 알아서 관리하여 드립니다.
콜로세움 물류센터
국내 최대 규모의 첨단화된
냉장냉동 물류센터 네트워크

콜로세움의 냉장냉동 네트워크 물류센터는 최대 영하 -80℃에서 상온 25℃까지 실시간으로 온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상품의 포장이나 적재를 위한 상하차 시에도 24시간 저온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설계된 최적의 물류 인프라를 통해 고객님의 상품을 최상의 상태로 안전하게 배송해 드립니다.
콜로세움 팀인터뷰
물류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설계하면 고객사의 비용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어요

Q. 콜로세움의 물류 전문가 FD는 물류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컨설팅하는 역할도 하는데요. 실제 사례를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대량으로 납품을 하는만큼 평균적으로 상온보다 냉장 및 냉동 형태의 물류에 더 많은 비용이 부과되는데요. 일반 소비자와 대형 기업에 상품을 출고할 때 방식을 다르게 하는 것 만으로도 고객사의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대량 납품을 해야하는 기업형 물류를 운영할 때는 고객사의 상품이 제조사에서 콜로세움의 네트워크 물류센터로 바로 입고되도록 합니다. 그리고 다음 출고 일정까지 상품의 체류 시간을 최대한 짧게 조정하는데요. 해당과 같은 물류 프로세스를 설계하면 보관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음식을 예술로서 바라보며
미식을 향유하는 더테이스터블
상품의 품목이 늘수록 물류가 복잡해진다는 점에는 깊이 공감합니다. 콜로세움을 이용하시고 난 후 물류 프로세스가 어떻게 개선되었나요?
콜로세움의 저온창고로 물류센터를 통합하고 난 이후에는 주문이 접수된 당일에 밀키트 배송을 할 수 있게 되어 상품의 평균 도착일이 영업일 기준 평균 3일에서 2일로 단축되었습니다. 또한 1건의 주문이더라도 제조사마다 개별로 발송하게 되어 배송비가 2중, 3중으로 부과되었는데요. 지금은 하나의 택배로 배송을 할 수 있게 되어 중복으로 부과되는 물류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고객사 인터뷰
뉴욕도 반한 맛! 와디즈 펀딩율
1216% 달성한 푸드 스타트업

와디즈 펀딩 이후 지금까지 콜로세움 서비스를 이용하며 느낀 편의성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하루에 발송할 수 있는 물량의 제약이 없어서 좋았습니다. 자체적으로 밀키트 배송을 할 때는 상품 수량의 오차나 제품의 불량 이슈도 계속 발생했었는데요. 콜로세움에서는 밀키트 전문 특화센터가 있어 상품이 신선하게 도착하도록 관리해 주고, 파손되는 문제없이 완벽에 가까울만큼 배송해주는 점이 좋았습니다.
고객사 인터뷰
네이버 평점 1위!
최상의 고객 만족도를 자랑하는
프리미엄 양고기 납품 기업

COLO 솔루션의 주문 수집 기능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특정 택배사의 발주 시스템(WMS)을 이용하여 상품을 출고하였는데요. 당시에는 쇼핑몰별로 접수된 주문 건을 직접 취합해야 해 업무 시간이 최소 2시간 이상 소요되었습니다. 그런데 주문 수집 기능을 이용하고 난 후에는 접수된 주문을 일괄적으로 수집할 수 있어 업무 시간이 최대 30분 이내로 줄어들었습니다.